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일상

코어뜻과 초보자들을 위한 코어운동 하는 법

운동을 할 때 쉽게 들을 수 있는 말 중에 하나가 '코어운동' 이나 '코어근력' 이라는 단어입니다. 그리고 어떤 운동이든 '코어근력'을 키워야 한다는 말들을 자주 하곤 하죠. 이때 코어뜻이 무엇이며, 코어 근력에 도움되는 코어운동 하는 법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어뜻

코어(Cord) 란? 영어 명사로서 

1. (사과 같은 과일의)속, 심

2. (사물의) 중심부

3. 핵심

4. 핵심집단

을 의미합니다. 


말그대로 중심을 말하지요. 따라서 운동에서 코어근력을 키워야 한다는 말은 몸의 중심, 특히 등, 복부, 엉덩이, 골반 허리 근육을 강화시켜야 한다는 의미이지요. 전문적으로는 갈비뼈 하부에서 골반 기저부까지 복부 양측면과 전면부에 위치하는 근육들을 지칭합니다.






몸의 중심인 코어근력을 키우면 신체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기본적으로 근육양도 증가하게 되어 어떤 종류의 운동을 하든지 체력의 기초를 탄탄하게 하여 운동의 완성도를 높히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신체에 무리없는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호흡이 중요한데, 코어근육은 호흡근과 많이 중복되어 있어 운동의 중요한 자세를 유지할 때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코어근력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특히 초보자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으로만 정리해봤습니다.


1. 누워 허리들기

등을 바닥에 대고 누운 후 무릎을 45도로 굽힌 자세에서 누워 엉덩이와 허리에 힘을 줘 바닥에서 띄운 자세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아랫배를 긴장시키고 힘을 주어 배를 최대한 납작하게 만들고 어깨를 제외한 허리와 엉덩이를 바닥에서 띄우면서 팔과 어깨 바닥을 밀어주면 훨씬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누워 허리들기



2. 누워 다리들기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웠을 때 무릎을 굽혀 한쪽 다리만 가슴쪽으로 천천히 당기고 반대편 다리는 발끝이 몸쪽으로 향한 상태로 머리에서 멀리 펴주면 됩니다. 이때 허리에 힘을 세게 주기보는 바닥에 살짝 누르는 느낌으로 이완시키면 됩니다.





3. 플랭크

코어운동의 꽃, 바로 플랭크입니다. 보기와는 다르게 장시간 유지하기 어렵고, 또한 바른자세로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한 운동이지요. 처음에는 하기 힘들지만 점점 시간을 늘려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