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일상

명절증후군을 날려버릴 가장 손쉬운 방법 5가지

  명절 증후군의 증상

명절 증후군은 명절 전후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정신적, 육체적인 피로감을 의미합니다. 물론 명절 기간 내내 과도한 가사 노동을 해야하는 가정 주부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지만 최근에는 취업 준비 중이거나 미혼인 청년,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노인, 그리고 가족과 함께 장시간 이동해야 하는 아이들에게도 아래 서술한 명절 증후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1. 밤에 잠을 설친다.

2. 기분이 자꾸 가라앉고, 우울하다.

3. 어깨, 허리, 손목 등 통증에 시달린다.

4. 짜증이 늘었다.

5. 온종일 소화불량으로 괴롭다.


많은 사람들이 명절이 지나면 즉, 시간이 지나서 저절로 해소된다고 가볍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명절 증후군으로 인한 피로나 우울감이 갈수록 심해지고, 이로 인해 만성 두통이나 관절장애, 우울증으로 악화되는 경우도 있으니 스트레스는 쌓이지 않게 바로 해소하거나 극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절 증후군을 극복하는 방법

1. 가족 간의 애정어린 대화 

육체적 피로만큼이나 힘든 것이 정신적인 스트레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 가사 노동의 강도가 세질 때 생각없이 한 말 한마디가 서로에게 깊은 상처를 줄 수 있죠. 서로의 입장을 내세우기보다는 '고마워', '수고했어', '고생많았어요' 등 칭찬과 고마움을 표현하는 부드러운 말이 서로의 관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부부 간의 대화 뿐만 아니라 다른 가족들과의 관계에서도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가족들에게 애정을 담아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스트레스가 쌓일 틈이 없게 만들죠.



2. 틈틈히 휴식과 스트레칭

아무래도 명절 기간에는 주부들의 가사 노동의 강도가 제일 세겠지요. 그 영향으로 특히 요통, 근육통, 손목통증으로 괴롭고 피로합니다. 명절 기간 중간 중간에 몸이 피로하다고 생각이 들때 잠시라도 휴식을 취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근육통 등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가사노동 뿐만 아니라 장시간 운전에도 필요한 방법이며, 기름진 음식섭취와 과식으로 인한 소화불량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온몸의 근육을 이완해주는 목욕

명절이 지나간 후에 가장 필요한 것은 휴식이겠지만 충분한 휴식으로도 몸이 노곤하다면 따뜻한 물에 족욕이나 반신욕으로 전신의 근육을 이완해주는 것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36~40℃가 적당하며, 입욕시간은 2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자신 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 소확행 행하기

요즘 트렌드인 소확행(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하게 실현가능한 행복)을 몇 가지 하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어떤 이는 명절 후 쇼핑을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여기에 포함되겠지요.



예를 들면 드럭스토어에서 예쁘지만 작고 나만을 위한 아이템을 하나 구입하는 것이거나, 짬을 내어 분위기 좋은 카페에 앉아서 독서를 즐기거나 노트북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 같은 정말 소소하지만 자신은 편안하고 행복한 그런 일 하나쯤 하는 것은 명절 후 일상으로 돌아가기 전 스스로에 대한 선물로 좋은 이벤트가 될 것입니다.




5.  증상의 종류에 따라 도움되는 음식들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


▲ 호박에는 몸 속 독소를 배출하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당질, 수분이 풍부해 속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속이 더부룩하다면 호박죽으로 달래보세요


▲ 생강의 매운 맛은 위액분비를 촉진시키고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액순환도 촉진시켜 신진대사 활동에 도움이 되죠. 따끈한 생강차와 함께 휴식을 취해보세요



근육통과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 견과류 등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피로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식으로 땅콩이나 아몬드를 곁들여보세요.



▲ 바나나는 비타민 B6와 탄수화물이 풍부해서 운동에너지를 생산하는데 큰 도움을 줘서 단시간 내에 원기를 회복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바나나의 칼륨은 근육 경련을 예방합니다. 견과류와 함께 섭취하면 좋겠네요.


▲ 매실은 구연산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를 촉진하며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상큼한 맛이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죠. 시원한 매실차 한 잔으로 활력을 되찾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