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담이 걸렸다 = 근막통증증후군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일어났더니 갑자기 목이 돌아가지 않고 급격한 통증으로 불편한 경우를 겪곤 합니다. 이런 증상을 흔히 '담에 걸렸다'고 말하는데요. 정확하게는 '근막통증증후군(Myofacial Pain Syndrome)'이라고 합니다. 그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심하지 않은 경우 일상생활에서 목담푸는 법을 정리해봤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
근육을 감싸고 있는 근막에 갑작스러운 충격이나 과도한 움직임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대체로 목이나 어깨의 통증을 유발하고, 근막 외에도 근육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은 왜 걸리는 가 =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
- 장시간 한 자세로 있을 때, 특히, 불편한 자세로 잠을 잤을 때나 장거리 운전을 했을 때
- 급격하게 과도한 운동을 했을 때
- 무거운 물건이나 가방을 들었을 때, 평소 쓰지 않던 근육을 사용했을 때
- 스트레스로 인해 극심한 긴장감이 들 때
- 나쁜 자세로 인한 거북목과 일자목의 경우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근육에 급격한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근육이 긴장하여 수축된 결과, 조직이 손상되고 근육세포 내의 칼슘농도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한 자세로 있을 수 밖에 없는 학생이나 직장인, 그리고 중요한 일을 앞두거나 긴장된 일을 겪은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이 왔을 때 증상 = 근막통증증후군의 증상
- 통증부위의 근육이 딱딱하게 긴장되어있거나 뭉쳐있는 경우
- 몸살처럼 근육이 뻐근하고 욱신거리는 증상
- 근육통과 함께 두통이 수반되는 경우
- 뒷목이 경직되어 있고 목을 움직일 때 통증유발
일상 생활에서 목 담푸는 법
1. 충분한 휴식
근육통에 가장 효과적인 것은 바로 통증이 있는 근육을 쉬게하는 것입니다. 특히, 목이나 어깨에서 유발되는 통증은 몸 전체의 긴장이 풀어져야만 목과 어깨의 근육도 충분히 이완될 수 있는데요. 이완된 근육에는 긴장수축되었을 때보다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대사산물이 제거된다고 합니다.
편안한 자세로 누워 충분한 휴식을 취하되, 베게의 높이를 너무 높지 않게 유지하며, 너무 푹신한 베게보다는 조금은 딱딱한 베게를 베는 것이 좋습니다.
2. 온찜질과 마사지
당장 휴식을 취할 수 없다면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에 차선으로 효과적인 방법은 온찜질입니다. 온찜질은 근육의 혈액순환을 돕고 근육을 긴장을 풀어 이완시켜주며, 온찜질과 함께 통증이 있는 부위에 살살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통증 유발점에 마사지를 하면 뭉쳐있던 근육이 이완되면서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스트레칭
목을 움직일 때 통증이 있어도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보통 목을 돌릴 때 통증이 있으므로 그럴 때에는 무리해서 목을 돌리려 하지말고, 고개를 아래 위로 천천히 고개를 움직여 주는 스트레칭이 도움이 됩니다.
두손을 깍지껴서 뒷 목에 댄 상태에서 천천히 머리의 무게를 뒤로 넘긴다는 느낌으로 목을 뒤로 젖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리가 가지않게 천천히 심호흡을 하면서 천정을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근본적인 치료와 예방법
목이나 어깨에 담이 왔을 때 대부분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진통제에 의존하거나 방치해서 근육통이 아닌 염증으로 발전하여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통증의 정도가 너무 심해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거나 장기간 통증이 계속될때는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에 따라 도수치료와 주사요법을 병행합니다.
또한, 평소 생활을 할 때 거북목과 일자목을 예방하는 스트레칭 자주 하는 것과 바른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