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저로서는 커피보다는 디저트 메뉴때문에 더 찾게되는 스타벅스입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커피전문점이니 그 명성에 걸맞게 스페셜티 커피를 소개하는 전문 매장을 일반매장과는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로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이지요.
스타벅스 리저브(RESERVE) 뜻
RESERVE 리저브는 원래 '저장', '비축' 의 의미로서 와인을 설명하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리저브 와인은 보통 생산지인 와이너리에서 1년이상 숙성된 와인을 의미하고, 그 중에서도 오랜시간 숙성된 와인에 리저브라는 라벨을 추가하여 판매하죠. 이러한 와인용어를 차용하여 스타벅스는 잘 선별하고 숙성된 좋은 품질의 와인처럼 소량이면서도 차별화된 커피를 선보이는 리저브 매장을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2014년 3월에 처음 선보인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서는 단일 원산지에서 극소량만 재배되어 한정된 기간에만 만나볼 수 있는 커피원두는 전세계에서 약 800개정도의 지정된 매장에서만 제공되며, 새로운 커피들이 주기적으로 소개된다고 합니다.
리저브 매장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추출방식
커피 원두의 종류에 따라 커피의 맛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추출방식 또한 커피의 맛과 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추출방식에 대해서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특별한 커피 원두뿐만아니라 추출방식도 리저브 매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총 6가지의 특별한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CLOVER 클로버
: 마이크로필터와 진공압착방식을 이용하는 스타벅스 매장에만 있는 추출머신으로 필터커피와 에스프레소추출방식을 조합한 원리의 추출방식으로 보입니다. 에스프레소머신보다는 깔끔한 맛을 내죠.
BLACK EAGLE 블랙이글
: '빅토리아 아르두이노(Victoria Arduino)’사의 최상급 에스프레소 머신인 블랙이글을 사용하여 에스프레소로 추출된 커피를 다양한 레시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POC 푸어 오버 핸드 드립
: 스타벅스의 숙련된 커피마스터의 핸드드립 방식의 커피입니다.
SIPHON 사이폰
: 증기압에 의한 추출방식으로 상부와 하부로 나누어진 플라스크를 통해 커피가 추출되는 방식을 눈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CHEMEX 케맥스
: 60년 역사를 가진 드립커피의 원조 케멕스는 보통의 핸드드립과는 다르게 드리퍼와 서버가 일체형인 대신 에어채널이 있으며 물을 내려오는 방식이 일정하여 좀더 깔끔한 맛의 커피가 추출됩니다.
리저브 커피 이용방법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 가시면 따로 리저브 존이라는 공간이 있습니다. 일반메뉴는 따로 일반오더 매대에서 주문하지만 그와는 정말 차별화된 공간을 따로 준비해둔 것이지요. 여기에서 리저브매장에서만 주문할 수 있는 커피와 추출방식을 선택하여 주문할 수 있습니다.
1. 원하는 리저브 원두를 선택한 후
2. 원하는 추출방식을 선택합니다.
일반적인 메뉴와 달리 주문이후에 선택한 원두를 그라인더에 갈아내어 선택한 추출방식에 따라 개별적으로 추출하기 때문에 커피를 받을 때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숙련된 커피마스터가 커피를 다루는 모습을 보는 것 또한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기다리는 과정이 그리 지루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커피와 함께 시즌별로 쿠키나 초콜릿이 같이 제공되니 커피 한잔을 더 완벽하게 만들어 줍니다.
평소와는 다른 특별한 커피를 맛보고 싶다면 방문하면 좋은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입니다. 단, 시간이 여유로울 때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