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바벨뜻과 드라마 바벨에 함축된 의미, 줄거리 및 인물관계도

드라마 바벨이 방영됨에 따라 대중들은 드라마 제목이 함의하는 바를 드라마 내용과 비교하며 궁금해합니다. 익숙한 용어이지만 바벨은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바벨뜻과 함께 드라마의 줄거리 및 인물관계도를 정리해보았습니다.




Babel 바벨 뜻

'신(神)의 문’이라는 의미를 지닌 아카드어 ‘바빌루’에서 유래한 이름으로 ‘혼란’이란 뜻.

< 출처 : 성경라이프사전 >


지명으로서 원래 유프라테스강(江)가에 있었다. 바빌로니아(현재의 남부 이라크)의 북쪽 지역으로 아카드라고 불렸다. 

< 출처 : 동아백과사전 >




정리하자면 성경에서 언급되는 도시의 지명으로서 인간이 신에게 닿기 위해 하늘 까지 닿는 탑을 쌓게 되는데 그 탑의 이름이 바벨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신의 노여움을 사게 되고, 신은 인간들의 언어를 분리하여 혼란을 초래합니다. 분리된 언어로 혼란이 온 인간들은 더이상 탑을 쌓지 못하게 되어 신에가 닿을 수 없게 되죠. 따라서 바벨말의 혼란이라는 의미와 함께 '실현불가능한 계획'이라는 함의를 동시에 갖게 됩니다. 



드라마 바벨의 줄거리



줄거리 요약 

: 복수를 위해 인생을 내던진 검사와 재벌과의 결혼으로 인해 인생이 망가진 여배우의 사랑과 복수극을 그린 드라마



인물 관계도 


바벨의 뜻과 비교하자면 '실현불가능한 계획'은 우현의 복수 계획을 의미하는 것 같긴한데, 과연 제목과 같이 우현의 복수극이 실현되는지 여부가 관전포인트겠습니다. 복수를 실행하는 데 예기치 못한 치명적인 인물 한정원은 우현의 복수에 도움이 될지, 방해가 될지가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