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스카이캐슬 OST, WEALLLIE해석 및 가사, '우리는 모두 거짓말을 하지'

종영 되었음에도 아직도 화제의 중심인 드라마 'SKY캐슬'의 타이틀 곡인 'We all lie'를 해석해보면 드라마의 내용을 노래한곡에 함축하고 있습니다. 영어 가사 노래여서 팝송인가 싶지만 다른 드라마 OST와 달리 음악감독이 직접 프로듀싱 한 노래여서 가사에 많은 상징과 은유, 스포일러까지 담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더 대중들은 위올라이 가사에 관심을 많이 갖더라고요. 게다가 드라마 엔딩 때마다 다른 패턴이지만 같은 곡이 동일하게 사용됨으로써 엔딩을 알리는 시그널로 시청자들에게 확실히 각인시켰습니다. 




음악이 전반적으로 느리지만 고급진 느낌이 나고 후반부로 나아가면서 웅장한 느낌까지 줍니다. 극중 '쓰앵님'으로 유명해진 입시코디네이터 김주영의 미스터리한 행동과 앞으로 전개될 사건들에 어울리는 음험한 느낌도 동시에 줘서 드라마에 맞는 음악연출이었다고 평가받고 있죠.



We all lie 가사와 해석



미 종영된 드라마지만 이렇게까지 화제가 되기도 드물고 회차를 거듭할수록 시청률이 급격히 상승한 예는 '스카이캐슬'말고는 그 사례를 찾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만큼 가상의 드라마를 통해 투영된 현실성에 대중은 크게 공감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저는 드라마처럼 그들만의 캐슬을 공고히 하기 위한 그들만의 리그도 쉽지만은 않아 보이더군요.




ps. 드라마 제목은 SKY캐슬인데 극중에서는 왜 서울대 의대만 보내려고 하는지..? 

    서울대 의대를 가려고만 하지 어떤 의사가 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왜 없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