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일상

문화상품권 사용처, 지마켓에서 사용하는 법(문상 온라인에서 사용하기)

예전에는 문화상품권을 선물로 받으면 오프라인에서 서점에서 또는 영화관에서 사용하는 것이 편리했으나 요즘에는 그 사용처가 매우 다양하며 또한 온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문화상품권을 온라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컬쳐랜드'홈페이지를 필수로 경유해야합니다. 처음 사용하는 경우 거쳐야 하는 과정이 여러 단계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은 헷갈리겠더라고요.





저는 이번에 선물받은 문화상품권을 온라인에서 특히, 지마켓에서 사용하면서 그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먼저 컬쳐랜드 메인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처음 방문하는 경우 보안프로그램의 설치를 필수적으로 요구합니다. 그리고 문화상품권 금액을 홈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상의 캐시로 전환을 하려면 충전이라는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충전을 하기위해서는 컬쳐랜드에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회원가입을 귀찮아합니다만 겨우 첫단계이니 포기하지말고 회원가입부터 해봅시다. 하지만 만만하지 않은 컬쳐랜드는 휴대폰 본인인증 또한 요구하지요. 



2. 휴대폰 본인인증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 회원가입을 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는 문화상품권의 금액을 온라인캐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충전이라는 메뉴를클릭하면 문화상품권의 핀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빈칸이 뜹니다. 





이때 문화상품권의 금액 부분을 살살 긁어서 핀번호를 모두 입력합니다. 총 4자리 - 4자리 - 4자리 - 4자리 또는 6자리 (대부분 6자리)를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



3. 이제 입력 후 충전을 클릭하면 온라인으로 캐시가 전환됩니다. 마이페이지로 가면 그 금액을 확인할 수 있죠. 


4. 쇼핑탭을 클릭하면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쇼핑몰의 사용처를 모아놓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지마켓이나 옥션의 경우에는 스마일캐시로 전환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쇼핑몰의 경우 컬쳐랜드를 경유해서 쇼핑몰을 접속해야만 캐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쇼핑몰마다 캐시를 사용하는 방법이 상이하므로 따로 확인해야 합니다. 



5. 지마켓으로 이동 후 지마켓 아이디로 또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로그인후 마이페지를 클릭하면 좌측 메뉴에 스마일페이(Smile Pay) 중 스마일캐시(Smile Cash) 내역를 클릭하면 컬쳐랜드의 캐쉬를 스마일캐쉬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하기 메뉴가 있습니다. 




컬쳐캐시를 조회한 후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는데 이때 또 본인인증과 함께 스마일캐시를 사용할 때 필요한 결제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합니다. 숫자로만 6자리를 별도로 설정해야 하죠.




보유한 포인트로 표시된 것은 기존의 컬쳐캐시를 의미하고 전환할 포인트는 지마켓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마일캐시입니다. 노란색의 '스마일캐시로 전환'버튼을 클릭하면 포인트가 스마일캐시로 옮겨갑니다. 




6. 쇼핑 후 결제과정에서 현금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지마켓이나 옥션의 경우 스마일캐시를 일부 사용하고 나머지 잔액을 카드 등 일반결제로 분할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다른 쇼핑몰과 다르며 편리한 점입니다. 



문화상품권을 지마켓이나 옥션에서 스마일 캐시로 전환해서 사용하는 경우, 큰 장점

 : 분할결제 가능

예를 들면 올리브영에서 컬쳐캐시를 사용하려면 컬쳐랜드를 로그인 한 후 쇼핑 카테고리를 거쳐 올리브영 홈페이지로 이동하고, 또 로그인을 한 후 결제 페이지에서 컬쳐캐시를 따로 조회 한 후에 컬쳐캐시로 결제가 가능하지만 분할결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조건 컬쳐캐시가 올리브영에서의 결제금액보다 많거나 같아야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컬쳐캐시의 잔액이 어중간하게 남게되어 전액을 사용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죠.


이렇게 문화상품권을 온라인에서 사용하려면 생각보다 단계가 많은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문화상품권의 사용처가 다양한 점은 분명 장점이겠지만 이런식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복잡하다면 다양한 사용처를 홍보하기에 앞서서 편리한 사용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더 중요해보입니다.